실내식물을 키우면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실내 공기정화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실내 공기를 정화하기 때문입니다. 식물은 광합성이라는 작용을 통해 우리에게 신선한 산소를 공급합니다. 인간에게 산소는 생명유지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식물이 깨끗한 산소를 공급해주는 것은 우리에게 중요합니다.
실내식물이 공기정화하는 방법으로 식물은 잎 뒷면의 기공을 통해 미세먼지를 흡수하여 제거합니다. 식물의 개체수가 많을수록 광합성의 양이 많아지고, 잎의 면적이 넓은수록 미세먼지 제거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휘발성 유해물질을 제거합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우주기지 건설을 진행하면서 밀폐된 공간에서 생명유지에 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1980년, 실내식물이 각종 휘발성 유해물질을 제거한다는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포름알데히드, 벤젠, 톨루엔, 아세톤 등 문명의 발달로 현대에 우리는 유해물질에 상당히 많이 노출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유해물질은 우리에게 아토피,천식,피부염 등 만성적인 질환을 일으키는데, 실내 공간에 식물이 많을수록 새로운 산소의 공급량이 많아 지므로써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식물의 음이온 배출은 미세먼지를 제거합니다. 식물은 음이온을 방출합니다. 음이온 입자에 양이온을 띈 미세먼지가 붙게되면서 입자의 무게가 무거워 짐으로써 땅으로 가라앉게 하여 미세먼지를 줄어들게 합니다.
식물을 얼마나 두어야 공기정화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공기정화를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3.3㎡에 한 개정도 화분을 두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19.8㎡거실에 작은 식물은 10.8개, 중간 식물은 7.2개, 큰 식물은 3.6개를 놓으면 공기정화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장식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플랜테리어라는 용어가 생겨날 만큼 공간 디자인에서 식물의 역할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플랜테리어란?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입니다. 식물로 실내를 꾸며 공기정화효과 및 정서적 안정 효과를 높이기 위한 장식 방법입니다. 현대 건축물에 식물을 더함으로써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고, 장소 특성에 맞게 식물의 종류를 다양화 함으로써 멋진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플하고 깔끔한 호텔의 실내에서는 고급스러운 화기와 함께 잎이 넓은 식물 매끈한 줄기의 식물로 장식하면 세련되고 돋보이는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최 근코로나로 집에서 있는 개인적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신만의 공간을 예쁘게 꾸미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분위기에 알맞은 식물을 배치함으로써 인테리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심리적 안정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이 심리적으로 편안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자연과 함께할 때입니다. 그 이유는 인간이 편안할때 많이 발생되는 알파파가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식물의 잎은 녹색인데, 이 녹색은 우리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색이며 또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면 자연스럽게 피로도 줄어들고 편안함,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려식물이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식물을 키우는 것은 우리의 일상에 소중한 일부분입니다.
4. 교육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다 보면 배울 수 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거칠고 메마른 환경에서도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는 식물을 통해 생명의 강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식물의 성장 모습은 아이들에게도 큰 교육이 됩니다.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식물을 통해 교육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새싹이 올라오고 새잎이 돋고 가지가 길어지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식물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은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주고 영양분을 주는 행위를 통해 식물을 키우고 관리함으로써 사랑, 배려, 책임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Growing good kids 즉, 자긍심 있는 어린이 또 나누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밑거름이 됩니다.
식물을 왜 키울까요? 귀찮고, 바쁘고, 기르기는 너무 어렵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식물은 훨씬 더 많은 이로움을 우리에게 줍니다.
키우기 쉬운 실내식물부터 도전해보길 적극 추천합니다.